현대카드 앱은 트렌디한 UXUI 디자인으로 한번 앱에 접속해서 둘러보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뚝딱 흘러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디자인 외에도 눈여겨볼 만한 서비스가 많지만 최근에 추가된 재밌는 기능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소비 절약 알림 기능입니다. 개인이 사용한 카드 금액에 따라 잔소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푸시 알림 기능인데요. 작년 6월 현대카드에서 선보인 디지털 서비스 실험공간 ‘현카연구소’에서 나온 기능으로 금융과 재태크에 관심 많은 MZ세대를 타겟으로 선보인 서비스입니다.
총 이용 금액과 1회 이용 금액으로 나눠 원하는 금액에 맞춰 알림을 설정할 수 있고, 문구와 이미지도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실제로 소비 절약 알림 설정 후 현대카드로 결제할 때 이 알림이 오면 아 맞다! 하면서 자기반성하게 되었답니다😂
현대카드에서는 앱으로 결제 시, 애플워치에 심박수를 보여주는 두근결제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카드사에서 이렇게 다양한 시도를 하는게 신선하게 느껴지네요!😎
새해에도 부지런하게 커리어 레벨 업!📚 - 커리어리
커리어리는 원래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라는 브랜드 슬로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었는데요. 최근 개발자들의 커리어 SNS로 타겟과 슬로건이 변경되었습니다. 지난 1년간 신규 가입자 가운데 개발 직군 이용자가 무려 50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이에 맞춰 지금까지의 독보적인 직장인 SNS 전문성을 기반으로 개발자 중심의 버티컬 시장을 공략 한 건데요. 이에 맞춰 앱 내에서도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먼저 앱 메인화면에서 인기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를 줄이고, 개발 Q&A 항목이 새롭게 개편되었어요. 커리어리는 SNS 특성상 업계 사람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었지만 앞으로 Q&A를 통해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도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갑자기 변경된 앱 기능들이 비개발직군인 저에겐 다소 거리감 있게 다가왔어요. 하단바에 있는 개발 Q&A 기능은 일부에 특화된 기능이라 관련 분야가 아닌 사용자들은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무별 Q&A 안에서 사용자가 직접 토글 버튼으로 일반 Q&A, 개발 Q&A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컬리
컬리에서 자체 SNS 채널 기능이 생겼습니다. 바로 ‘컬리로그’인데요. 요리나 뷰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라고 해요. 사실 컬리로그는 구버전에서도 있던 기능이긴 하지만, 최근 몇가지 기능이 추가되어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 가져왔습니다!✌️
기존에는 추천에 뜨는 피드만 확인 가능하고, 별도 사용자는 팔로잉할 수 없었지만 최근 팔로잉 기능과 컬리로그 내 알림 기능, 피드 스크랩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피드 좋아요와 댓글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 간 소통 기능이 강화되었는데요.
그럼 왜 컬리에서 자체 채널을 만들어 SNS 기능을 추가한 걸까요? 컬리를 비롯한 11번가나 위메프 등 e커머스 기업에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주 소비층에서 떠오르는 MZ 세대가 SNS를 즐겨쓰기 때문인데요. 앱 내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락인효과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들이 스스로 촬영하고 편집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타 사용자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어 구매전환율도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아직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진 않지만 원하는 재료를 검색하면 같은 재료를 구입한 타사용자들의 피드를 보여주는 식의 여러 기능이 제공된다면 왜 컬리로그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분은 컬리로그 서비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모저모
이외 여러 앱에서 있었던 업데이트 내용들을 준비했어요.
네이버 밴드
멤버들과 모임 후 정산이 필요할 때, 계좌번호를 물어볼 필요 없이 바로 송금할 수 있는 '네이버 페이' 송금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계좌 정보와 실명 정보 노출 없이 밴드 닉네임으로 송금되고, 역시나 송금 수수료는 무료!
와디즈
와디즈의 검색 화면이 바뀌었어요. 이전에는 인기 검색어와 태그의 차이점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기 어려웠었는데, 마감 기한이 있는 펀딩의 특성을 살린 추천 태그로 검색하기 쉬워졌어요. 또한, 상품명을 추천 태그로 나열하는 방식에서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주제들로 개선되었어요!